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개인생각

(리뷰_전기차 전장부품의 시대를 준비하자, Meritz) - 스마트폰과 전장부품 현황 : LG이노텍, 비에이치, 뉴프렉스, 해성디에스, 대덕전자, PI첨단소재

by 아리♡ 2022. 8. 10.
728x90

본업 (스마트폰)과 성장동력 (전장부품) 점검

전기전자/IT부품 시장현황


최근 반도체 및 IT/전자기기 섹터가 좋지 못합니다. 경기침체 및 코로나 수혜가 끝나면서 최종제품인 노트북, PC, 스마트폰, 가전의 판매전망이 좋지 못하면서 반도체 ~ IT부품까지 연달아서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 기회는 없는지. 어두운 전망속에서 유일하게 성장중인 전기차시장에 IT부품수혜주는 없는지 기회를 찾아볼 수 있는 좋은 보고서가 나와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 스마트폰시장도 양극화(?) : 프리미엄폰, 애플 14 신제품출시에 기회가...

앞서 언급드린대로 스마트폰 시장이 부정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22년 스마트폰 전망치가 줄었고 (중국의 붕쇄영향), 23년 전망도 그리 밝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꾸준히 성장하며 독보적인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이 고전하는 이유중에 하나죠)

그리고 프리미엄폰은 중국내에서 화웨이라는 경쟁자가 사라지면서 섬성전자의 갤럭시가 아닌 애플의 아이폰이 그 자리를 모두 차지하고 말았죠. (역시 화웨이를 견제한 이유가 있네요...)

지금 아이폰14 판매와 관련해서는 중국내에서 프리미엄이 역대 최대라고 할 정도로 의심할 여지가 없는데요. 아이폰 14에서는 특히, 폴디드줌 등 고성능 카메라가 탑재될 예정이기 때문에 국내 IT부품 공급사의 경우 물량증가와 함께 판가증가라는 이상적인 호황을 누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 새로운 성장동력 : 유일한 성장섹터 전기차시장의 수혜, 전장부품

국내 부품업체 중에서 아이폰에 납품하는 업체는 제한적일텐데, 그럼 모두 망하는거(?) 아니냐는 우려가 있겠지만 (그래서 주가도 많이 빠졌죠) 나름 신성장동력을 찾아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전기차/자율주행 부분인데요. 전기차/자율주행에서 핵심적인 전장부품은 카메라 (인지역할), 패키지기판 (판단), FPCB (제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경우 자율주행까지 더해지면서 차량당 필요한 카메라수가 더욱 늘어나게 될 전망인데요. (내연기관차량도 차량보조기능 탑재가 확대되면서 늘어나고 있죠) Q에 Q가 한번 더 더해져 엄청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FPCB의 경우에도 기존 전자제품에 사용하다, 전기차가 고도화되면서 경량화, 소형화가 가능한 FPCB가 와이어링 하네스를 대체하여 사용량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나중엔 자동차가 핸드폰과 같은 전자제품이 된다고 하니 방향성은 의심할 나위가 없겠죠.

이 밖에도 시스템반도체 등 핵심부품을 설치하는 전자기판 또한 수요가 증가하고, 고도화되어 판가도 상승할 전망입니다. 이 밖에도 내연기관에서 전기자동차로 교체되면서 여러 전장부품들이 각광을 받을 텐데요, 관련 기업들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미 그림에서 다 보셨겠지만요..ㅎㅎㅎ)

본업 (스마트폰)과 성장동력 (전장부품) 점검

LG이노텍

 


두말할 필요 없이 애플하면 LG이노텍입니다.

LG이노텍은 카메라 + 전장부품 + 기판소재 + 기타 전자부품 4가지 사업으로 나뉘는데요, 당연히 카메라 사업이 압도적으로 비중이 높습니다.

□ 도대체 나쁜게 머야 : 카메라, 전장부품, 기판

(카메라사업)

카메라사업은 당연히 스마트폰, 그 중에서도 애플비중이 높습니다. 앞서 언급드린대로 아이폰14의 판매량은 대박이 예정된 가운데 크게 수혜받을 예정이며, 폴디드줌 카메라가 탑재되면서 판가도 인상될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 자율주행 등 차량용카메라에 고성능 카메라가 탑재되면서 (테슬라가 라이다 보다 가격이 저렴한 카메라를 선호) 차량용 카메라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장부품)

전장부품 사업만 놓고 본다면 성적표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지연으로 물량은 감소했고, 원가상승 부담으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은 꾸준히 우상향중이고, 현재 반도체수급난이 해소됬기 때문에 곧 좋은 성적표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전자기판)

전자기판도 차량용 수요증가로 꾸준히 증가할 예정이며, 특히 FC-BGA (고부가기판) 사업까지 확장 (24년 본격생산) 할 예정이라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예정입니다.

 

□ 개인적생각

전장부품과 전가기판이 당장의 성적은 좋지않지만 사실 LG이노텍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낮으며,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에 수급난/원가상승 등 부정적변수가 해소되면서 미래는 매우 밝습니다. 확실한 흥행이 예고된 카메라와 좋아질 성장동력. 주가는 적자 -> 흑자로 전환되는 변곡점에서 튄다는걸 생각하면 오히려 기회(?)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이폰14가 9월중순쯤에 출시하고, 지금 주가가 2500근처에서 CPI 발표와 함께 눌림목이 올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시장이 하락할 때 재빨리 담아야 하는 종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폰, 폴더블폰. 바벨전략이 가능한 회사

비에이치


LG이노텍에 비하면 덜 알려져있지만 강력한 애플벤더사인 비에이치입니다.

□ 주력제품과 주요고객사 : 애플과 폴더블폰 FPCB 납품

LG이노텍과 마찬가지로 애플의 강력한 수혜가 예상됩니다. 여기에 더 흥미로운 점은 주력인 FPCB가 폴더블폰에도 납품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어려운 가운데 유일하게 프리미엄폰인 아이폰과 삼성의 폴더블폰만이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두 곳 모두에 납품하다니..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바벨전략이 아닌가 싶은데요 (비에이치는 아무나 이겨라며 쾌재를 부르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전장부품으로의 확대

앞서 언급한대로 FPCB는 와이어링 하네스라는 기존부품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는데요. 기존부품에 비해 가볍고 부피가 작다보니 전기차의 주행거리도 높혀주고, 공간효율성도 높여져 빠르게 대체하는 분위기입니다.

 

결과적으로 비에이치는 간접적으로 (중간사를 통해) 국내 배터리3사에 FPCB를 모두 납품하고 있어 향 후 전기차시장 확대에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전망입니다.

 

□ OLED 생태계 확장

최근 OLED의 용처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경우에도 24년, 태플릿과 노트북에 OLED 적용을 검토하고 있으며, 차량용 OLED도 확대될 전망이라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최근 애플이 인력축소계획을 밝히면서 인력조정은 태블릿/노트북 등 PC와 관계있다고 한만큼 장기적으로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거 같습니다.

 

□ 개인적생각

길게 보지 않더라도 당장 아이폰 수혜만 생각해도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눌림목에 매수하고, 아이폰 모멘텀이 사라졌을 때 비중조정. 다시 전기차가 주목받을 때쯤 재매수하는 전략도 좋을 거 같습니다. (그게 말처럼 쉬울지는...)

 

FPCB 서바이벌게임의 생존자

뉴플렉스


FPCB에 몇 남지 않은 뉴플렉스입니다.

뉴플렉스는 카메라모듈, 무선충전모듈용 FPCB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죽고 죽이는 FPCB 서바이벌게임이 시작되었다.. (경쟁사 소멸)

서바이벌이라는 무서운 이야기가 나온것은 그동안 스마트폰 시장이 부진하면서 많은 업체들이 사업을 철수하거나, 도산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카메라 FPCB는 삼성전기, 대덕전자 등 메이져 업체가 사라지면서 국내에는 SI플렉스, 인플렉스, 뉴플렉스 3곳만 살아남았습니다.

 

이중 SI 플렉스는 비상장사에 서브PBA가 메인이며, 인터플렉스는 Z폴드와 S울트라에 들어가는 제품이 메인이라 결이 다릅니다. 결과적으로 카메라모듈 FPCB벤더는 뉴플렉스가 유일합니다.

 

여기에 구글 픽셀폰 향 물량이 증가하면서 사상최대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베트남 공장이관에 따라 수익구조도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 신성장동력 : 전기차 ~ VR/AR

비에이치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FPCB가 전기차에도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VR/AR 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했는데요. 메타의 자회사 오큘러스의 제작사인 중국 써니옵티컬에 FPCB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고종의 팔촌의 사촌만큼 기네요..)

 

저도 이번에 처음알았는데, 우리나라에 찾기 힘든 VR/AR 하드웨어 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생각

사실 주력사업인 FPCB의 메인고객사가 삼성전자이기 때문에 부진한 스마트폰시장과 삼성전자 핸드폰사업을 고려했을 때 아직 우려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삼성전기가 사업을 포기한만큼 대부분의 물량을 뉴플렉스가 가져올 것이고, 수익구조 또한 개선되는 측면에서 시장은 줄어도 뉴플렉스 실적은 좋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삼성전자가 예상외로 너무 부진할수도 있으니, 최근 있었던 갤럭이 언팩행사반응을 보고 매수를 고민해보는 것도 좋은 접근이라고 생각됩니다.

독보적 기술력과 저평가구간

해성디에스


Lead frame과 패키지 substrate를 생산하는 해성디에스입니다.

□ 해성디에스 승부수, 차량용 Lead frame

주요사업인 리드프레임의 경우 기존에는 IT 비중이 매우 높았습니다. 때문에 IT전망 부진에 따라 해성디에스도 많이 조정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해성디에스는 IT에서 벗어나 차량용으로 큰 변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Lead frame은 자동차사 입장에서는 매우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의 생명, 안전과 연관되어 있어 가능하면 납품업체를 잘 변경하지 않습니다. 즉, 초기 레퍼런스가 굉장히 중요한데 해성디에스도 이를 잘 알고 굉장히 공격적인 설비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설비가동율이 100%에 육박하며, 제한된 공급사들끼리 (높은 기술진입장벽, 공급부족)의 경쟁이기에 capa 확장이 곧 매출증가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 저평가구간

아직까지 IT비중이 크기 때문에 최근 주가조정은 피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PER이 역사적 저점 (57,500원기준)이기 때문에 시장상황은 상당부분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주가는 그때보다 더 떨어져있으니 충분히 도전해볼만 가격구간이라 생각됩니다.

 

□ 개인적생각

최근 인플레시대에 주가가 크게 오르는 기업은 가격을 전가할 수 있는 기업. 즉,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차량용 Lead frame의 높은 기술장벽과 해성디에스의 베팅은 굉장히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너무 두려워하지말고, 주가조정 기회를 줄 때마다 매수하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큰 수익을 주리라 생각합니다.

 

너만 믿는다, 전장용 FC-BGA

대덕전자


전자기판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대덕전자입니다.

최근 전자기판전망이 매우 좋지 않은데요, (IT수요부진) 대덕전자는 이를 FC-BGA라는 고부가가치 기판. 특히 차량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에 힘 입어 FC-BGA와 같은 고부가가치 기판의 수요는 증가할 수 밖에 없으며, 현재 CAPA 증설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장사업만 보면 매우 긍정적이지만, 기존 사업인 IT섹터의 부진과 또 다른 신성장동력인 서버향 FC-BGA가 다소 부진하기 때문에 주가는 최근 많은 조정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량용 FC-BGA 매출비중이 8.4%에서 24.6%로 증가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IT부진부분을 채워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증설시기에 맞춰서 투자시점을 가늠해 보는것도 좋은 전략이라 생각됩니다.

배터리소재가 있다면, 전장부품 소재도 있다.

PI 첨단소재


PI 필름을 생산하는 PI 첨단소재입니다.

PI첨단 소재는 PI필름 세계 1위기업입니다. 기존 IT제품에서 전기차로 사용처가 확대되고 있으며, 그 속도가 매우 빠릅니다.

또한 차량용외에도 디스플레이용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최종소비재시장이 경기침체를 딛고 성장한다면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개인적 생각

여러 기업들을 살펴봤는데요, 증권사는 lg이노텍과 비에이치를 Top-pick으로 뉴프렉스를 차선호주로 선정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lg이노텍, 비에이치는 눌림을 줄 때 최우선으로, 해성디에스는 장기적으로 매집하는게 좋아 보입니다.

  • lg이노텍과 비에이치는 9월 중순 아이폰 모멘텀이 있고, 그 전에 CPI를 트리거로 눌림목을 줄 수 있는 확률이 있음
  • 해성디에스는 장기적으로 우상향할 수 밖에 없음. 해성디에스의 안목과 베팅에 나름 큰 점수를 주고 싶음

뉴프렉스는 경쟁사가 사라졌기 때문에 시장에서 생각하는 이상적인 상황이지만, 삼성전자로 매출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갤럭시 반응을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이는 개인적인 생각일 뿐이니 보고서 읽어보시고 다들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성투하세요!!

 

 

 

728x90

댓글